IT/정보보안
데이터 구분 - 제로파티, 퍼스트파티, 세컨드파티, 서드파티
나의친구
2024. 6. 30. 13:57
종류 | 특징 | 장점/단점 |
제로파티 데이터 |
고객이 자발적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데이터 설문조사 혹은 고객 가입 정보를 의미 다른 파티 데이터에서는 얻을 수 없는 정보 |
장점; 다른 파티 데이터에서는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희소성 고객이 직접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관련성이 매우 높음 단점: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을 확보하는데 어려움 |
퍼스트파티 데이터 |
기업이 고객의 동의를 구한 후 직접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자사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고객의 행동 혹은 관심 데이터 CRM 마케팅에 활용 |
장점: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 보장 이메일, 구매 이력, 전화번호 등 가치가 높고 브랜드와 관련성도 높음 단점: 데이터의 양이 제한적이며 고객 폴이 한정적임 |
세컨드파티 데이터 |
타 기업의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직접 구매하거나 공유받은 데이터 수집된 정보의 출처가 명확하여 신뢰 비슷한 타켓층을 가진 기업들이 공휴하는 경우들이 해당 |
장점: 데이터 출처가 명확하여 높은 품질과 신뢰성 보유 단점: 타 사의 데이터 수집 기준에 맞춰진 데이터로 한계 존재 프라이버시 침해에 관한 리스크 일부 존재 |
서드파티 데이터 |
기업과 고객의 직접적인 관계없이 수집되는 데이터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 및 소스로부터 수집 주로 쿠키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 |
장점: 더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에 접근 가능 단점: 세부 정확도 및 신뢰도가 낮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