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통계분석

한국 부자 보고서 (7) - 소비 및 취미

나의친구 2024. 4. 13. 13:46

 

이전글: 한국 부자 보고서 (6) - 주식투자

이 글에서 부자는 금융자산 10억 이상 보유자, 슈퍼리치는 자산 100억 이상 보유자를 의미한다. 

 

부자들은 일반인이 생각할 때는 호화로운 삶을 즐기고 취미도 럭셔리한 취미 생활을 즐길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런것 같지는 않다. 슈퍼슈퍼리치의 경우, 영화에서 보는것처럼 호화로운 요트를 타고 섬을 사서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일반 부자는 어느정도의 경제적 여유로 취미 생활에 소비 비중이 높지만 특별한 취미를 누리지는 않는 것 같다. 그럼 부자는 어느 항목에 소비를 하고 취미 생활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부자의 소비

부자의 소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1위는 '여행' 이다. 그 다음은 '교육', '패션 소비' 및 '자기 계발'이다.

특징이, 교육과 자기계발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지식을 쌓고 자기 계발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일반인과 차별화 되는 부분이고 부를 쌓아가는 실력과 역량이 된다.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 2023,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또한 부자는 건강관리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부가 쌓일수록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그중에 가장 큰 부분이 건강이다. 그리고, 부자들의 연령대에서 60대, 70대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건강에 관심이 많고 큰 비용을 지불한다.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 2023,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부자의 취미활동 (운동)

부자가 즐겨하는 취미는 일반인과 비슷하다. 국내에서 즐기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골프 정도가 일반인에 비해 순위가 높은 정도이다. 1위는 '걷기'이고, '골프', '헬스', '등산' 이 다음 순위이다. 걷기가 가장 높다는 것이 의외이다.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 2023,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결론, 부자들은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운동 등 자기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다음글: 한국 부자 보고서 (8) - 직업, 연령 및 거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