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구분 - 제로파티, 퍼스트파티, 세컨드파티, 서드파티

종류 특징 장점/단점
제로파티
데이터
고객이 자발적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데이터
설문조사 혹은 고객 가입 정보를 의미
다른 파티 데이터에서는 얻을 수 없는 정보
장점; 다른 파티 데이터에서는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희소성
고객이 직접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관련성이 매우 높음
단점: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을 확보하는데 어려움 
퍼스트파티
데이터
기업이 고객의 동의를 구한 후 직접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자사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고객의 행동 혹은 관심 데이터
CRM 마케팅에 활용
장점: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 보장
이메일, 구매 이력, 전화번호 등 가치가 높고 브랜드와 관련성도 높음
단점: 데이터의 양이 제한적이며 고객 폴이 한정적임
세컨드파티
데이터
타 기업의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직접 구매하거나 공유받은 데이터
수집된 정보의 출처가 명확하여 신뢰
비슷한 타켓층을 가진 기업들이 공휴하는 경우들이 해당
장점: 데이터 출처가 명확하여 높은 품질과 신뢰성 보유
단점: 타 사의 데이터 수집 기준에 맞춰진 데이터로 한계 존재
프라이버시 침해에 관한 리스크 일부 존재
서드파티
데이터 
기업과 고객의 직접적인 관계없이 수집되는 데이터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 및 소스로부터 수집
주로 쿠키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
장점: 더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에 접근 가능
단점: 세부 정확도 및 신뢰도가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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