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비 (JOBY) 24Q1 실적 인사이트

조비는 아직 매출이 거의 없는 스타트업으로 이익과 매출이 기대치를 달성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FAA 인증 및 생산이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지와 수익을 낼 때까지 자금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으로 인증 및 생산은 양호하다. 현금흐름은 1분기에는 좋지 않았지만 아직 위기는 아니다(25년까지 문제없음). 다음 분기 FCF 확인이 필요하다. 

 

재무 요약

  • 현금 및 단기 투자: 2024년 1분기 기준 9억 2천 4백만 달러
  • 순손실: 2024년 1분기 9500만 달러
  • 영업 손실: 2024년 1분기 1억 4천 6백만 달러
  • 이자 및 기타 수익: 2024년 1분기 5100만 달러
  • 조정 EBITDA: 2024년 1분기 1억 1천만 달러 손실
  • 수익: 연중 항공 시간 증가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자본 지출: 2024년 1분기 부동산 및 설비에 700만 달러
  • 연간 현금 지출 전망: 4억 4천만 달러에서 4억 7천만 달러

 

FCF and Debt

FCF 는 이번 분기에  항공기 인증 비용 및 생산 비용이 반영되면서 운영비로 1억 불 이상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FCF 가 계속 마이너스로 증가하는 것은 좋지 않다. 봐야 할 것은 현재 자금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냐가 문제이다. 

Category Q3 '22 (Sep '22) Q4 '22 (Dec '22) Q1 '23 (Mar '23) Q2 '23 (Jun '23) Q3 '23 (Sep '23) Q4 '23 (Dec '23) Q1 '24 (Mar '24)
Cash from operating activities -68.31 M -53.11 M -78.57 M -71.74 M -80.18 M -83.34 M -106.64 M
YoY growth 53.07% -8.90% -27.91% -35.15% -17.38% -56.93% -35.72%
Cash from investing activities -49.13 M -54.82 M -19.13 M 117.93 M 177.91 M -196.40 M 12.63 M
YoY growth 551.69% 379.71% 195.98%     258.28%  
Cash from financing activities 193.00 K 60.18 M 422.00 K 284.46 M -32.00 K 3.39 M 538.00 K
YoY growth -99.98%   127.50% 14222950.00% -116.58% -94.37% 27.49%
Free cash flow -73.69 M -83.59 M -87.32 M -77.13 M -88.77 M -91.21 M -113.52 M
YoY growth 155.68% 38.41% 20.85% 25.85% 70.46% 9.12% 30.00%

 출처 TraningView

 

현재 Cash도 상당히 줄어 들었다. Cash/Debt로 보면 3.6 배 정도이다. 이 역시 좋지 않다. 

 

Debt Level (출처, TraningView)

 

Highlight 

생산 증가

  • 두 번째 생산 시제품 항공기가 파일럿 생산 라인에서 출고
  • 현재 2대의 항공기가 최종 조립 중
  • 캘리포니아주 마리나에 확장된 생산 시설을 착공하고 오하이오주 데이턴에 있는 기존 시설을 인수하여 초기 물량 규모의 생산 시설 확대

인증 및 테스트 

  •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최종 비행 기준을 발표한 최초이자 지금까지 유일
  • 사전 제작 비행 테스트 프로그램을 완료하여 1,500회 이상의 본격적인 eVTOL 비행을 완료
  • 두바이 정부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에미레이트 항공 택시 운영 독점권을 부여

국방부와의 협력 확대

  • 2025년 맥딜 공군 기지에 항공기 2대를 납품하기로 약속함으로써 미 공군과의 파트너십을 확대

강력한 재무 기반

  • 2024년 1분기 말 기준 9억 2,400만 달러의 현금과 단기 투자로 탄탄한 재무상태를 유지

긍정적인 점

  • FAA 유형 인증 과정의 처음 세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이는 항공 택시 회사(eVTOL)로서는 최초
  • 체계적인 수준의 시험 계획을 제출하기 시작하여 인증 과정의 네 번째 단계에서 진행 
  • 오하이오 주 데이턴에 새 시설을 확보하고 캘리포니아 주 마리나에서 확장 공사를 시작하면서 제조 능력을 확대
  • 회사는 아부다비의 세 정부 기관과 다자간 협약을 체결하여 UAE에서의 공중 택시 서비스 설립을 지원 (연간 1,400만 명의 관광객) 
  • 미국 내에서 뉴욕과 LA 시 및 Delta Air와의 파트너십
  • 제조 강점을 가진 Toyota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는 제조 공정을 지원.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손실비용을 최소화 하여 생산할 수 있는 장점 

 

부정적인 점

  • 2024년 1분기에 9500만 달러의 순손실을 보고했으며, 이는 운영 및 개발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비용을 반영
  • FAA 인증 과정을 계속 진행함에 따라 상당한 규제 장벽과 서류 작업에 직면
  • 내부 제조 및 테스트에 크게 의존함으로써 확장성 및 더 넓은 항공 우주 생태계와의 통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본질적인 위험
  • 아직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개발 중인 UAE와 같은 미래의 상업 운영 및 파트너십에 크게 의존
  • 시설과 설비에 상당한 투자를 하는 자본 집약적인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투자가 장기적인 수익성을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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