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비는 아직 매출이 거의 없는 스타트업으로 이익과 매출이 기대치를 달성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FAA 인증 및 생산이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지와 수익을 낼 때까지 자금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으로 인증 및 생산은 양호하다. 현금흐름은 1분기에는 좋지 않았지만 아직 위기는 아니다(25년까지 문제없음). 다음 분기 FCF 확인이 필요하다.
재무 요약
- 현금 및 단기 투자: 2024년 1분기 기준 9억 2천 4백만 달러
- 순손실: 2024년 1분기 9500만 달러
- 영업 손실: 2024년 1분기 1억 4천 6백만 달러
- 이자 및 기타 수익: 2024년 1분기 5100만 달러
- 조정 EBITDA: 2024년 1분기 1억 1천만 달러 손실
- 수익: 연중 항공 시간 증가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자본 지출: 2024년 1분기 부동산 및 설비에 700만 달러
- 연간 현금 지출 전망: 4억 4천만 달러에서 4억 7천만 달러
FCF and Debt
FCF 는 이번 분기에 항공기 인증 비용 및 생산 비용이 반영되면서 운영비로 1억 불 이상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FCF 가 계속 마이너스로 증가하는 것은 좋지 않다. 봐야 할 것은 현재 자금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냐가 문제이다.
Category | Q3 '22 (Sep '22) | Q4 '22 (Dec '22) | Q1 '23 (Mar '23) | Q2 '23 (Jun '23) | Q3 '23 (Sep '23) | Q4 '23 (Dec '23) | Q1 '24 (Mar '24) |
Cash from operating activities | -68.31 M | -53.11 M | -78.57 M | -71.74 M | -80.18 M | -83.34 M | -106.64 M |
YoY growth | 53.07% | -8.90% | -27.91% | -35.15% | -17.38% | -56.93% | -35.72% |
Cash from investing activities | -49.13 M | -54.82 M | -19.13 M | 117.93 M | 177.91 M | -196.40 M | 12.63 M |
YoY growth | 551.69% | 379.71% | 195.98% | 258.28% | |||
Cash from financing activities | 193.00 K | 60.18 M | 422.00 K | 284.46 M | -32.00 K | 3.39 M | 538.00 K |
YoY growth | -99.98% | 127.50% | 14222950.00% | -116.58% | -94.37% | 27.49% | |
Free cash flow | -73.69 M | -83.59 M | -87.32 M | -77.13 M | -88.77 M | -91.21 M | -113.52 M |
YoY growth | 155.68% | 38.41% | 20.85% | 25.85% | 70.46% | 9.12% | 30.00% |
출처 TraningView
현재 Cash도 상당히 줄어 들었다. Cash/Debt로 보면 3.6 배 정도이다. 이 역시 좋지 않다.
Highlight
생산 증가
- 두 번째 생산 시제품 항공기가 파일럿 생산 라인에서 출고
- 현재 2대의 항공기가 최종 조립 중
- 캘리포니아주 마리나에 확장된 생산 시설을 착공하고 오하이오주 데이턴에 있는 기존 시설을 인수하여 초기 물량 규모의 생산 시설 확대
인증 및 테스트
-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최종 비행 기준을 발표한 최초이자 지금까지 유일
- 사전 제작 비행 테스트 프로그램을 완료하여 1,500회 이상의 본격적인 eVTOL 비행을 완료
- 두바이 정부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에미레이트 항공 택시 운영 독점권을 부여
국방부와의 협력 확대
- 2025년 맥딜 공군 기지에 항공기 2대를 납품하기로 약속함으로써 미 공군과의 파트너십을 확대
강력한 재무 기반
- 2024년 1분기 말 기준 9억 2,400만 달러의 현금과 단기 투자로 탄탄한 재무상태를 유지
긍정적인 점
- FAA 유형 인증 과정의 처음 세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이는 항공 택시 회사(eVTOL)로서는 최초
- 체계적인 수준의 시험 계획을 제출하기 시작하여 인증 과정의 네 번째 단계에서 진행
- 오하이오 주 데이턴에 새 시설을 확보하고 캘리포니아 주 마리나에서 확장 공사를 시작하면서 제조 능력을 확대
- 회사는 아부다비의 세 정부 기관과 다자간 협약을 체결하여 UAE에서의 공중 택시 서비스 설립을 지원 (연간 1,400만 명의 관광객)
- 미국 내에서 뉴욕과 LA 시 및 Delta Air와의 파트너십
- 제조 강점을 가진 Toyota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는 제조 공정을 지원.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손실비용을 최소화 하여 생산할 수 있는 장점
부정적인 점
- 2024년 1분기에 9500만 달러의 순손실을 보고했으며, 이는 운영 및 개발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비용을 반영
- FAA 인증 과정을 계속 진행함에 따라 상당한 규제 장벽과 서류 작업에 직면
- 내부 제조 및 테스트에 크게 의존함으로써 확장성 및 더 넓은 항공 우주 생태계와의 통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본질적인 위험
- 아직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개발 중인 UAE와 같은 미래의 상업 운영 및 파트너십에 크게 의존
- 시설과 설비에 상당한 투자를 하는 자본 집약적인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투자가 장기적인 수익성을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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